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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동반여행 시대 ‘활짝’…활성화 위한 핵심은?

사회/사회 일반

by 위즈경제 2024. 9. 3.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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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펫 프렌들리 문화 확산에 박차…10월 반려견 동반 캠핑장 개장
▷반려동물 동반여행 문화 확산세…향후 관련 상품 수요도 커질 전망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전국의 반려견 350만 마리 중 17% 이상이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반려견과 함께 자연 속에서 뛰고 휴식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펫 프렌들리(Pet Friendly, 반려동물 친화) 문화 확산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서울시는 10월부터 월드컵공원 내 노을공원에 서울 최초 반려견과 숙박이 가능한 반려견 동반 캠핑장을 개장한다고 밝혔다.

 

시는 9월 중 총 4 64팀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보완하여 내달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노을공원 3,000에 조성된 반려견 동반 캠핑장은 여가와 놀이시설이 접목된 공간으로 숙박이 가능한 캠핑 사이트 16면과 함께 반려견 놀이터, 반려견에게 무해한 식물들이 심어진 매력가든 댕댕아 놀자 정원으로 구성된다.

 

특히, 단독형 캠핑 사이트는 반려견을 안전하게 풀어두고 주변 사이트 반려견과의 마찰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나무울타리가 설치된다.

 

10월부터 정식 운영되는 반려견 동반 캠핑장 예약은 오는 15 14시부터 인터파크 티켓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용료는 한 팀당 33천 원이며, 사이트 당 최대 4인 반려견 2마리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반려동물 동반여행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국관광공사가 발간한 ‘2024 반려동물 동반여행 현황 및 인식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반려인 전체 응답자 중 향후 반려견 동반여행 의향을 질문한 결과 74.6%가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반려견 동반 여행 경험자의 경우, 미경험자 대비 높은 반려견 동반여행 의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려견 동반 전용 여행 상품 이용 의향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68.8%가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여행상품 이용 시 희망 형태는 교통+숙박패키지 여행(71.5%)’, ‘체험행사 패키지 여행(64.0%)’, ‘전체 패키지여행(38.4%)’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해당 조사에서 업계 전문가 8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동반여행 수요에 대한 전망을 물어본 결과, 관계자 7명이 증가세를 전망하고 있었다.

 

다만, 지속적인 수요 증가를 위해서는 관련 인프라 공급 확대’, ‘지속적 콘텐츠 개발’, ‘긍정적 인식 확대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반려동물 동반여행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역시 긍정적으로 변화했으나, 반려동물 동반여행 경험자 4명 중 1명은 여행 시 비반려인의 부정적 시선/태도 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반려견 및 반려인/비반려인에 대한 인식·문화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려동물 동반여행 수요 증가에 따라 관광지/숙박/식음/교통 등 인프라 역시 확대 ·개선되고 있으나, 소비자 및 공급자 모두 여전히 인프라 부족을 호소해 반려동물 동반여행 수요를 뒷받침해줄 인프라 확충 및 관련 정보 제공해야 한다라며 반려견과 반려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 개발 지원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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