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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소비자물가 3.1% ↑... 과일 물가는 '압도적'

경제/경제일반

by 위즈경제 2024. 4. 2.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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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국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전년동월대비 3.1% 증가, 전월대비 0.1% 상승
▷ 신선과실 물가, 전년동월대비 40.9% 상승... 사과 88.2%, 배 87.8% 등
▷ 정부,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 발표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사과·배 등 과일의 물가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데요.

 

통계청의 ‘2024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동월비 기준, 2월의 상승폭(3.1%)과 같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신선식품지수입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8% 하락, 전년동월대비 1.1% 상승했으며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11.0% 증가했습니다. 3월 기준, 생선과 채소는 전월에 비해서는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과일은 다릅니다.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3.5%, 전년동월대비 40.9% 각각 증가했습니다. 다른 품목에 비해 상승폭이 큽니다.

 

품목성질별 동향에서도 상황이 유사합니다. 상품의 물가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0% 각각 올랐는데요. 공업제품이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11.7% 증가했고,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4.9% 상승했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로는 다른 품목을 상회하는 11.7%를 나타냈는데요. 특히, 농산물의 가격이 전년동월대비 20.5% 증가하면서 지난 2월과 마찬가지로 물가의 오름세를 견인했습니다.

 

물가의 중심에 서 있는 건 과일입니다. 사과가 전년동월대비 88.2%, 귤이 68.4%, 배는 87.8% 등 다른 품목들(수입쇠고기 8.9%,  23.4%, 보험서비스료 17.9% )에 비해 물가의 상승세가 상당합니다. 

 

정부는 과일의 물가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비정형과를 공급하고,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착과감소보험금(적과 전 재해로 착과량이 감소하는 경우 지급하는 보험금)의 기본 보장수준을 50%에서 70%로 높이는 등 각종 물가 안정 방안을 내놓았습니다만 큰 실효성을 거뒀다고 보기엔 어려운데요.

 

이에 따라, 정부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들이 부담없이 국산 과일을 소비할 수 있게끔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2040~2030)’을 발표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우리나라 과수 산업은) 그간 고품질화를 중점 추진하면서 품질 경쟁력은 갖추었지만 주요 생산국 대비 가격 경쟁력이 낮은 수준이며, 재해 대응 등 기후변화 준비도 미흡한 상황이라며,크기·외관 중심의 재배 관행이 계속되고 있어 1인 가구 증가, 식습관 변화 등 소비 추세를 생산 과정에서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과수산업 정책 패러다임을 기후변화 대응 강화에서 소비자 니즈 충족으로 전환하고자 한다고 밝혔는데요.

 

우선, 정부는 소비 비중이 가장 크지만 가격 강세가 계속되고 있는 사과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2024 사과 안심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수급 안정용 계약재배물량을 6만 톤으로 확대하고, 수급 상황에 따라 최대 5만 톤을 지정출하 방식(출하시기는 물론, 출하처와 용도까지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강화된 계약재배 방식)으로 운영하며 도소매 등 특정 유통 경로의 가격 급등락에 대응하겠다는 건데요.

 

이와 함께, 생산성이 2배 이상 높은 스마트 과수원 특화단지를 조성합니다. 스마트 과수원은 나무의 형태와 배치를 단순화하여 노동력을 기존 과수원 대비 30% 절감하고, 생산효율을 극대화한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스마트 과수원을 20ha 규모로 단지화하여, 전체 사과 재배면적의 4% 수준으로 조성하고, 이를 통해 사과 생산량의 8%를 공급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산지와 소비지의 직거래를 늘려 유통비용을 10% 절감, 노란사과(골든 볼), 초록 배(그린시스) 등 신품종 시장을 확대하는 등의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曰 전국민이 국산 과일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올해 생육 관리와 중장기 생산 체계 전환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유통 구조 개선, 소비 트렌드 반영 등을 통해 국산 과일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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