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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격투 게임 금메달리스트의 조언, "韓 격투 게임 활성화를 위해 '이것' 필요"

사회/사회이슈

by 위즈경제 2024. 12. 30.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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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스트리트 파이터' 금메달리스트 김관우 인터뷰
▷"韓, 격투 게임 인지도 낮아...양질의 선수와 손쉬운 접근 환경 구축 필요"

27일 위즈경제와 인터뷰 중인 김관우 선수(사진=위즈경제)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격투 게임 대중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환경 구축과 선수의 역량이 좌우할 것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불혹의 나이로 금메달리스트에 등극한 김관우 선수는 지난 27일 위즈경제와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관우는 지금 이 순간에도 e스포츠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으며, 관심 역시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라며 옛날에는 게임은 그냥 하면 안되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e스포츠 대회를 비롯해 산업, 교육 등 다양한 방면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어 이전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국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 등 여러 해외 국가들에서도 e스포츠를 키우기 위한 모습이 많이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 종목이 빠르게 e스포츠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위즈경제)

 

김관우는 한국에서 자신의 주종목인 스트리트파이터  등 격투 게임 장르의 대중화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한국에서 격투 게임의 인지도는 좋다고 할 수는 없다라며 북미나 일본 등에서 보여주고 있는 격투 게임 인기에 비하면 한국은 아직 부족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내 격투 게임 대중화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는 격투 게임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관우는 격투 게임이라는 장르는 진행이 빠르고 다이나믹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를 온전히 느끼기 위해 시스템을 이해해야 하는 전략 게임과 달리 직관적으로 플레이어들의 공방을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게임을 직접 하지 않는 일반 시청자들도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장르다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와 같은 격투 게임의 다이나믹함을 대중들이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적다는 점에서 대중화가 어려운 것 같다면서 격투 게임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된다면 국내에서도 팬층을 충분히 끌어모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대회 및 행사 등을 통한 양질의 인재 발굴 역시 팬층을 확보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관우는 대회가 지속적으로 운영되면 많은 선수들이 참가하고 좋은 선수들과 만날 확률 역시 높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좋은 경기력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시청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국내에서 격투 게임을 대중화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높은 경기력을 보여줄 수 있는 선수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선수 개개인이 원활한 훈련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라며 과거 격투 게임은 오락실에서만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PC 환경에서 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사람들과 게임을 할 수 있다. 특히, 국가에 따라 선수들의 플레이 스타일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선수들의 스타일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이 인재 양성에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관우는 오는 2026년 나고야에서 개최될 아시안게임에 다시금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아직 나고야 아시안게임에서 e스포츠 종목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일본에서 스트리트파이터 가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정식 종목이 될 가능성이 크다라며 해당 버전에는 스트리트파이터 에서 주캐(주캐릭터)로 사용한 베가가 없지만, 다른 캐릭터로 연습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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