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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핀테크, 과감한 투자 유치 위해 해외에 주목해야”…핀테크 전문가의 조언

인터뷰

by 위즈경제 2024. 11. 25.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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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중 한국핀테크학회 회장 인터뷰
▷"국내 핀테크 기업, 과감한 투자 유치 위해 해외에 주목해야"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한국은 사실 핀테크 하기에 굉장히 좋은 기반을 가지고 있는 나라다. 하지만 과도한 규제가 강점을 갉아먹고 있다

 

지난 13일 김형중 한국핀테크학회 회장은 위즈경제와 인터뷰에서 한국 핀테크 산업의 현주소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형중 회장은 핀테크 생태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양질의 디지털 환경’, ‘풍부한 투자금 등 몇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하는데, 한국은 대부분의 조건에 부합하는 핀테크하기 굉장히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는 나라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핀테크는 해킹 등으로 인한 디지털 범죄로부터 투자자 보호 명목으로 정부의 과도한 금융 규제가 사업을 활성화하는데 발목을 잡고 있다라며 이는 마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되려 어려움에 빠지게 되는 이른바 승자의 저주에 빠졌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유니콘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또 다른 이유로 국내 시장에 한정된 사업 운영을 꼽았다.

 

김 회장은 현재 해외에서 핀테크 분야에서 200여개 이상의 업체가 유니콘 기업이 됐다라며 이들 가운데 적지 않은 기업들이 선구매후지불(BNPL·Buy Now Pay Late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에서는 전혀 신기한 기술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처럼 한국에서 일반적인 핀테크 기술에 대해 해외에서 높은 호응을 보이는 사례가 있는 만큼 수요에 따라 시장을 넓히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핀테크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만을 고집하는 것보다 글로벌하게 나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유치가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최적의 투자대상 국가로는 미국을 꼽았다.

 

김 회장은 핀테크 분야는 구멍 가게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사업을 키워가겠다는 마인드로는 유니콘이 되기 어렵다라며 유니콘은 뜨거울 때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키워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만약 삼성페이가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고, 자사 직원들만을 대상으로만 사용하다가 효용성을 인정받고 출시됐다면 애플페이에 힘을 쓰지 못했을 것이다라면서 지금은 20세기가 아닌 21세기고 시대에 맞게 시장을 지배하려면 마케팅 등에 활용할 자본이 필요하고, 빠르게 몸집을 키우기 위한 투자를 받는데 있어 자본금이 많은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유니콘 기업을 목표로 하는 국내 핀테크 리더들을 향해서 해외 투자 유치를 받기 위해 투자자들을 어필할 수 있는 피칭 스킬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김 회장은 한국 핀테크 사업가가 외국에 투자를 받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보면 자신이 사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지금까지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등 회사 소개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이로 인해 정작 얼마만큼의 자본이 필요한지, 지분을 어떻게 나눌 건지 등 핵심적인 내용이 빠져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투자를 받는데 있어 피칭 스킬 여하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로 차이가 발생한다면서 투자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놓치기 아까운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국내 핀테크 기업 리더들의 피칭 스킬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내 핀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전 산업에 걸쳐 수많은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향후 다양한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피칭 스킬 강화 프로그램 마련과 기업 간 협력과 소통을 위한 논의의 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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