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수출액 20.2억 달러로 가장 많아, 증가폭 큰 건 '미국'
▷ 기초화장품 수출만 55.6억 달러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해외에서 국산 화장품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기준 국산 화장품 수출 규모는 74억 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수출액인 62억 달러 대비 19.3% 증가한 규모이며, 수출 성적이 가장 좋았던 2021년 3분기 누계 수출액(68억 달러)보다 8.8% 늘었다.
국가별 수출액을 살펴 보면, 중국이 20.2억 달러로 가장 많았다. 미국이 14.3억 달러, 일본이 7.4억 달러를 기록했다.
추세 상으로 보면, 중국은 2.0달러 수출액이 감소한 반면, 미국은 5.5억 달러 증가하면서 증가폭(38.6)이 가장 컸다. 일본은 1.3억 달러(18.2%) 늘었다.
해외 국가들의 선택을 받은 건 '기초화장품'이다 기초화장품이 55.6억 달러 수출되었고, 전년동기대비 8.2달러(17.3%) 증가하면서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인체세정용품의 수출액이 40.7% 증가한 3.4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증가폭이 가장 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화장품 수출의 성장세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아시아 규제 당국자와 산업계가 참여하여 최신 기술을 공유, 화장품 규제 조화와 수출 확대 지원을 위한 '원아시아 뷰티 포럼'이 오는 10월 17일 개최될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曰"미국, 중국 등 주요 수출국과 규제 외교를 적극 추진하여 화장품의 해외 진출을 돕고, 수출 다변화에 맞추어 다양한 국가의 해외 규제 동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우수한 국산 화장품이 세계 시장으로 원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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