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산업의 빠른 발전과 함께 대중화 이어져
▷현대차∙기아, 자율주행 배송로봇 실증 성공리에 마쳐
▷軍, 대테러작전용 다족보행로봇 개발 완료...육군에 시범 배치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최근 로봇 산업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우리 일상 곳곳에서 배달∙돌봄∙안내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닌 로봇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게 됐습니다.
실제로 식당가에서는 사람 대신 음식 주문 및 서빙을 하는 서빙 로봇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백화점∙쇼핑몰∙아울렛 등에서는 로봇 안내원을 통해 원하는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지난해 발간한 ‘2022년 로봇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2년 로봇 매출규모는 전년대비 5.1%증가한 5조 8933억 원이며, 생산규모는 7.1% 증가한 5조 526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같은 기간 로봇 사업체는 총 2509개사로 전년 대비 0.4% 증가했고,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6.7% 증가한 3만 3490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처럼 로봇 산업은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으로서 급성장이 예고되고 있으며, 인공지능(AI), 사물 인터넷(IoT) 등 첨단 기술까지 접목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람처럼 교통신호 지키는 자율주행 배송로봇의 등장
현대차∙기아는 지난 9일 경기도 의왕시 부곡파출소 앞 횡단보도에서 경창철, 한국도로교통공단, 의왕시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자율주행 배송로봇 달이 딜리버리(DAL-e Delivery)의 횡단보도 주행 실증 시연을 성공리에 마무리했습니다.
이날 실증은 지난해 ‘도로교통법’과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이 각각 개정∙시행됨에 따라 운행안전인증을 받고 보험에 가입된 실외이동로봇이 교통신호 정보를 활용해 횡단보도를 건너는 최초의 시연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컸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기술 시연을 위해 로보틱스랩의 로봇 관제시스템과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신호 수집제공 시스템’을 연계하고, 교통 신호에 맞춰 로봇을 제어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마쳤습니다.
관제시스템이 연동된 교통신호 정보를 기반으로 신호등의 점멸 순서와 대기 시간 등을 미리 연산해 이동 시간 단축을 위한 최적의 경로를 로봇에게 안내하고, 로봇은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 또는 장애물을 회피하며 경로를 이동함과 동시에 관제시스템의 지시에 따라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습니다.
또한, 로봇 관제 시스템은 복수의 로봇도 다중으로 관제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대의 로봇이 동시에 운용되더라도 문제없이 신호 정보를 확인하고 교차로를 횡단할 수 있는 등 자유로운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의 달이 딜리버리는 신호 정보 연동 외에도 로봇에 탑재된 AI비전 기술을 활용해 현장 신호정보를 자체적으로 한 차례 더 확인해 신호 시스템의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로봇 스스로 현장 신호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작전을 수행하는 다족보행로봇
방위산업청은 다양한 임무에 활용할 수 있는 대(對)테러작전용 다족보행로봇의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육군에 시범 배치됐다고 12일 밝혔습니다.
‘대터러작전용 다족보행로봇’은 신속시범사업 대상과제로 선정되어 ‘22년 8월 개발에 착수했으며,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관리하고, 육군의 적극적인 지원과 현대로템, 레인보우로보틱스 등 다양한 기업들과 힘을 모아 신속하게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로봇의 주요 성능은 4km/h 이상의 속도로 사족보행이 가능하고, 20cm 이상의 계단 등 수직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으며, 테러 발생 시 실 병력이 투입되기 전 건물 내에 있는 적의 위협을 확인하고, 원격 사격 권총, 로봇팔, 비살상무기 등을 활용해 적을 제압하거나 대응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아울러 전방 지역에서 작전 활용이 가능한지도 확인하기 위해 1개 사단에서 병력과 연계한 수색∙정찰∙감시∙경계 및 대응 등에 대한 시범 운용도 수행할 방침입니다.
로봇은 앞으로 6개월간 육군 특전사 및 전방 1개 사단에 배치돼 성능 검증 및 군사적 활용성을 확인하고, 군 도입 여부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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