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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맥 가격 인상 과도하다 지적에 美 맥도날드, "사실 아니다"

경제/경제일반

by 위즈경제 2024. 5. 30.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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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고물가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맥도날드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민심이 좋지 않습니다.

 

맥도날드의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인 빅맥의 세트 가격이 18달러에 육박한다며 가격 인상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일례로 찰리 빌로(Charlie Bilello)라는 마케팅 전문가는 SNS를 통해 지난 10년 동안의 미국 패스트푸드점의 가격 인상률을 분석했습니다. 맥도날드의 경우, 가격 인상률이 두 배(100%)로 나타나며 가장 높은 인상률을 자랑했는데요.

 

이에 맥도날드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CNN에 따르면, 조 얼링거(Joe Erlinger) 미국 맥도날드 사장은 최근 맥도날드가 인플레이션율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으로 가격을 인상했다는 SNS 게시물과 출처가 불분명한 보고서를 보았다. 이는 정확하지 않다”(“Recently, we have seen viral social posts and poorly sourced reports that McDonald’s has raised prices significantly beyond inflationary rates. This is inaccurate”)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2019년 미국의 빅맥 평균가는 4.39달러였다”(“The average price of a Big Mac in the U.S. was $4.39 in 2019”), 전 세계적인 팬데믹 이후 공급망·임금 등 인플레이션의 압박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가는 현재 5.29달러이다. 이는 100%가 아닌 21% 인상률에 그친다”(Despite a global pandemic and historic rises in supply chain costs, wages and other inflationary pressures in the years that followed, the average cost is now $5.29. That’s an increase of 21% (not 100%)”)라고 전했습니다.

 

맥도날드의 빅맥 가격이 미국 패스트푸드 인플레이션의 상징이 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직접적으로 반박한 셈입니다. 맥도날드의 가격 인상률이 과도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해질수록, 맥도날드의 평판과 매출은 저하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CNN 높은 가격에 낙담한 고객들은 외식을 줄이고, 지출도 줄여 패스트푸드 판매가 둔화되고 교통량이 감소한다”(“Diners, frustrated by higher prices, are not going out to eat as often and spending less when they do, causing fast food sales to slow and traffic to dip”)고 이야기했습니다.

 

조 엘링거 미국 맥도날드 사장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미국 소비자들의 반응은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한 누리꾼은 SNS를 통해 맥도날드는 가격 인상에 대해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나쁘지 않다는 내용의, 전례 없는 편지를 썼다”(“McDonald's has written an unprecedented letter to customers claiming its price rises aren't as bad as people think”)며 비판적인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다른 누리꾼은 소비자들이 맥도날드에 가는 이유는 두 가지밖에 없다. 저렴한 가격의 음식을 빠르게 먹고 싶기 때문이다만약 맥도날드가 가격을 계속 가격을 올리면 우리는 다른 선택지를 찾을 것이다. 이해하기 쉬운 말이다”(“People go to McDonald’s for primarily two reason.  Edible food that is served quick and at a low price. If they are going to keep raising their prices then we will find other options. Not that hard to understand”)라고 밝혔는데요.

 

미국 맥도날드 측에선 소비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노력하는 모양새입니다. 맥도날드의 CEO 크리스 켐프진스키(Chris Kempczinski)고객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It’s imperative that we continue to keep affordability at the forefront for our customers”)고 밝혔습니다. 맥도날드는 오는 6월말부터 5달러 수준의 식사 프로모션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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