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육개발원 KEDI BRIEF
▷대안교육 양적·질적 규모 확대
▷미래지향적 교육실험 적용 필요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대안교육의 양적·질적 규모가 계속 확대되는 가운데, 모든 학생이 학교 안팎에서의 의미있는 경험과 배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학습복지체제를 교육생태계에서 구현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11일 KEDI BRIEF(2024년-5호) '대안교육은 어떻게 다변화되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보고서 등에 따르면 대안교육 양적 규모는 계속 확대되어 왔습니다. 실제 2006년과 비교해 2023년 대안교육 현장의 규모는 11.3배 증가했고, 대안교육 참여 학생은 3.5배, 대안교육 참여 교원은 9.3배로 크게 늘었습니다. 동일 기간에 일반학교 대비 대안학교 비율 또한 10.2배 가량 확대됐고, 일반학생 대비 대안교육 참여 학생 비율도 4배가량 늘었고, 일반교원 대비 대안교육 참여 교원 비율도 11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보고서는 대안교육의 교육과정을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으로 구분해 살펴본 결과, 제도적 측면에서의 대안교육 성격이 반영된 교육과정상의 특징이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안교육의 교육과정은 대안교육 유형별로 그 법적 지위에 따라서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관한 규제가 다르며 이에 따라 교육과정의 자율적, 탄력적 운영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보고서는 대안교육의 다변화를 가져온 영향요인으로 △대안교육에 관한 인식의 변화 △사회 패러다임 변화와 교육수요자 요구의 다양화 △사회 양극화에 따른 교육경쟁의 격화 △학교정책의 전향적인 변화 △대한교육의 법제화 등을 꼽았습니다.
보고서는 모든 학생이 학교 안팎에서의 의미 있는 경험과 배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학습복지체제를 교육생태계에서 구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이를 위해 △대안학교와 일반학교 학생들의 학교 선택과 이동 및 상호교류 가능 △대안교육과 공교육 간의 관계 형성에 가장 큰 장애물인 ‘학력인정’ 문제 해결 △‘지원’이 아닌 ‘교육의 변화’ 프레임으로 총체적인 대안교육 법제화 시도 △ 공교육의 변화를 위한 실험학교(혹은 대안학교) 제도를 도입 등 대안학교에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미래지향적 교육실험을 통해 의미 있는 것을 혁신학교 혹은 일반학교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안교육이란 기존 제도권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적 운동으로 대안학교와 홈 스쿨링을 대표적인 예로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학교 및 교실 붕괴 등으로 인한 학교의 위기 시대에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이를 넘어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안교육이 등장했고 정부는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대안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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