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부문 상승세 부각
▷ 대형마트 침체, 식품군 제외하면 모두 매출 감소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해 국내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8.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2.0%)과 온라인(15.0%) 모두 상승했는데, 오프라인의 경우 대형마트를 제외한 편의점과 백화점 및 준대규모점포의 매출이 늘었다. 온라인은 식품, e-쿠폰, 음식배달, 공연 및 여행티켓 구매 등을 중심으로 15%나 성장했다.
유통업계의 중심은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온라인 매출 비중은 3.3%p 증가한 50.6%를 기록했다. 오프라인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편의점, 준대규모점포 모두 매출비중이 감소했다. 2024년 기준 온오프라인의 매출 증가폭 차이(13%p)는 2023년(1.5%p)에 비해 크게 벌어졌다.
상품군 별로 보면, 소비심리 위축과 해외직구 등의 영향으로 식품, 서비스 및 기타 분야는 매출 비중이 늘었다. 반면, 가전 및 문화, 패션잡화, 아동, 스포츠의 매출비중은 줄어들었다.
오프라인 중, 대형마트의 부진이 특히 눈에 띈다. 식품군(2.3%) 성장에도 불구하고 그를 제외한 비식품군(-7.9%)이 부진했다. 2024년 12월 기준, 대형마트의 전체 매출은 6.6% 줄었는데, 전통의 강점인 식품 분야는 물론 가전 및 문야, 가정생활 등 대부분 품목의 매출이 줄었다.
준대규모점포는 점포수 증가, 집밥 수요 확대, 집근처 소량 구매 증가 추세 등으로 성장세를 유지했다. 편의점은 꾸준한 성장세에 힘입어 2024년 하반기 한 때 매출비중이 백화점을 추월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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