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상공회의소 올해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 77 기록
▷ '소비 심리 위축'이 가장 큰 우려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가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그 전망치가 77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4분기(80)보다 감소한 수치고 전망치가 100을 하회함으로써,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은 여전히 어두운 셈이다.
대한상공회의소 曰 "고물가,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며 가뜩이나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미국의 통상정책과 국내정치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소비시장을 둘러싼 경쟁도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유통업계의 체감경기가 얼어붙고 있다"
유통기업들은 올해 국내 소비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요인으로서 고물가, 고금리 지속 등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66.6%)을 가장 먼저 꼽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민간소비 회복세의 약화는 국내 경제의 큰 악영향으로 작용하고 있다. 소비심리 및 카드사용액은 정치적 불확실성의 원인으로 12월에 급감했으며, 여기에 건설투자 부진이 심화되면서 국내 경제 성장세는 지난 전망을 상당폭 하회했다.
한국은행은 상반기 이후, 금융여건 완화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정치 불확실성도 점차 해소됨에 따라 내수를 중심으로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았으나, 정치적 불확실성이 언제 해결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국내 정치의 불확실성이 국내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물음에, 응답업체 과반수 이상(56.2%)가 유통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업태를 가리지 않고 하락했다.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의 하락폭이 상당했고, 불황에 강했던 온라인쇼핑과 편의점 업계 전망치도 소폭 하락했다.
백화점의 경우, 핵심 카테고리인 명품 가격이 인상되면서 실적 방어에 대한 우려를 키웠고, 그 결과 전분기 대비 전망치가 6p 하락했다.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의 영향으로 수도권과 비수도권 매장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설을 앞두고, 대형마트 역시 고전을 예상했다. 고물가 기조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데다가, 온라인쇼핑과의 치열한 경쟁도 부정적인 전망에 한 몫을 했다.
슈퍼마켓과 온라인쇼핑, 편의점 모두 전망치가 하락한 가운데, 장근무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최근 대내외 불확실성 고조로 인해 국내 소비시장이 더욱 위축될 것"이라며, "얼어붙고 있는 소비심리 녹일 수 있는 대규모 할인행사 및 소상공인 지원 등 다양한 소비 진작책 마련을 위해 정부와 기업, 학계가 지혜를 모아야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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