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상공회의소, '2025 유통산업 백서'
▷ 고물가, 고금리로 소비트렌드 변화... 'YONO' 대두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각종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올해 내수시장에도 찬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한상공회의소가 2025년도 소비시장 5대 키워드로 'SNAKE'를 제시했다.
지난 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간한 '2025 유통산업 백서'에 따르면, 올해 유통산업의 키워드는 △Survival △Next Biz Model △AI △K-culture △Economical consumption으로 선정되었다. 대한상공회의소는"경기침체와 불확실성 고조에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만큼, 유통기업은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모델을 찾아야 한다"며, "AI와 K-culture에서 성장 돌파구를 찾고, 가격중시 소비트렌드에도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내 소비는 침체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의 '2025년 1월 경제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상품소비를 중심으로 소비 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소비자심리가 위축되면서 하방위험이 확대되고 있다. 승용차와 가전제품, 화장품 등 주요 품목의 소비가 줄어들고, 서비스 소비도 주요 업종에서 미약한 증가세를 나타내는 정도에 그쳤다. 정국 불안의 영향으로 1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100.7)에 비해 대폭 하락한 88.4를 기록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대한상공회의소는 무엇보다 '생존'(Survival)을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최근 소매시장 성장은 2021년 7.7%를 정점으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올해 미국의 통상정책 변화와 국내 정책 불확실성 고조로 인해 소비자가 더욱 신중한 태도를 취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유통시장 성장률이 0.4%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시장 성장이 둔화하고, 갈수록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유통기업은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과 추가 수익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상품 판매로는 수익을 내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향후 유통기업들이 리테일미디어 사업(오프라인 매장의 전광판, 온라인 쇼핑몰의 검색 창 등을 활용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매진할 것으로 설명했다. 오픈마켓 비즈니스 모델이 한계를 드러내면서, 중고마켓플랫폼 등 C2C가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AI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해 인건비를 줄이고 비용 및 운영 효율을 높이려는 노력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유통산업 내 AI 시장규모는 2023년 99억 7천 만 달러에서 2033년에는 549억 2천만 달러에 달하며 약 5.5배 성장한다는 전망이다.
내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K-컬처와 융합된 커머스도 한층 더 주목을 받을 것이란 설명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K-컬처의 전세계적인 확산으로 국내 소비에서 해외관광객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고, 해외시장에서도 K-컬처 비즈니스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경기 둔화와 불확실성 고조는 가격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전방위적으로 확산시킬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불필요한 물건 구매를 자제하고 꼭 필요한 것만 사는 요노(YONO: You Only Need One) 소비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대한상공회의소 曰 "고물가, 고금리로 가처분소득과 소비지출 금액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저렴한 상품을 찾게 되고, 식품 등 생필품 위주로 소비하고 비식품은 가급적 절약하려는 불황형 소비 트렌드는 더욱 강세를 보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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