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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화재, 전기차가 내연차보다 위험하다고?…사실은 이랬다

산업/산업 일반

by 위즈경제 2024. 8. 29.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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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전기차 화재로 촉발된 '전기차 포비아' 진화 나서
▷"기후위기 시대에 전기차 전환은 필수, 전기차 관련 오정보 확산 방지와 올바른 해법 마련 위한 노력 필요"

(출처=연합뉴스)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지난 1일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현대차·기아에서 일부 잘못된 정보와 막연한 오해가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어 명확한 사실관계를 통해 오해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 29일 밝혔다.

 

현대차는 최근 전기차 화재에 대한 언론 보도가 늘어나며, ‘전기차는 화재가 많다는 인상을 주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 화재는 비전기차와 전기차 합계 매년 4500건 이상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4800건에 이르는 등 하루에 약 13건 이상 발생하고 있었다.

 

다만, 연도별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를 기준으로 산출한 1만대당 화재 건수는 지난해 기준 비전기차 1.86, 전기차는 1.32건으로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며, 전기차 화재 발생 비율은 비전기차에 비해 30% 정도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소방청의 화재 통계는 충돌 사고, 외부 요인, 전장 부품 소손 등에 따른 화재를 모두 포함하고 있고 초소형 전기차, 초소형 전기화물차, 전기삼륜차까지 함께 집계돼 이런 요인을 제외하면 승용 전기차에서 고전압배터리만의 원인으로 화재가 난 사례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전기차가 더 화재가 많이 일어난다는 생각은 오해이며,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기차 화재의 확산 속도가 유독 빠르고 온도가 더 높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한국방재학회가 진행한 전기자동차와 가솔린자동차의 실물화재 실험에서 가솔린차와 전기차 실내 온도는 1300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부 온도는 가솔린차 최고 935, 전기차 최고 631도로 나타나 가솔린차의 외부 온도가 훨씬 높게 올라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 전기차 화재는 열폭주 때문에 진압이 어렵고, 내연기관차보다 화재 완전 진압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주장에도 잘못 알려진 부분이 있었다.

 

현대차는 전기차 화재는 내연기관차와 마찬가지로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실제로 기타 부품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대부분의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 열폭주를 수반하지 않았다라며 배터리팩은 고도의 내화성, 내열성을 갖춰 배터리 이외 요인으로 화재 발생 시 불이 쉽게 옮겨붙지 않으며, 배터리 화재의 경우에도 최신 전기차에는 열폭주 전이를 지연시키는 기술이 탑재돼 조기진압 시 화재 확산 방지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전기차 화재는 이슈화된 2010년대 당시 적절한 화재 진화 매뉴얼의 부재로 진압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전기차 화재의 특성 파악 및 소방 기술의 발전에 따라 화재 진압 시간을 줄여주는 여러 화재 진압 솔루션이 등장했다라며 소방기술 솔루션 업체들이 전기차 화재 진압 시간을 단축하는 기술을 앞다둬 개발하고 있어 전기차 화재 진압 시간은 점차 짧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지하주차장 등 실내에서 자동차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전기차, 내연기관차 등 차량 종류와 무관하게 스프링클러의 역할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화재소방학회의 지하주차장 내 전기자동차 화재의 소방시설 적응성 분석을 위한 실규모 소화 실험 논문에서 스프링클러 작동만으로도 인접 차량으로의 화재 전이를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논문에서는 전기차 화재에 특화된 하부 스프링클러까지 설치될 경우, 배터리 열폭주 가능성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현대차는 기후 위기의 시대에 전기차 전환은 풀수불가결한 사안이 됐으며, 한국도 전기차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 전기차 관련 오정보 확산 방지와 올바른 해법 마련을 위해 정부를 비롯한 사회 각계의 노력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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