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급 K무비의 선전으로 극장가 활기 찾아
▷영진위, “7월 한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 팬데믹 이전 수준의 회복세 보여”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최근 극장가에서 중급 K무비의 선전과 함께 한국 영화 산업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22일 ‘2024년 7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을 발표하며, “’탈주’, ‘탈출:프로젝트 사일런스’, ‘파일럿’ 등 신작 개봉과 더불어 6월에 개봉한 ‘핸섬가이즈’의 흥행으로 7월 한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7월 한국 영화의 매출액과 관객 수 기준으로는 팬데믹 이전 수준의 회복세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7월 한국 영화의 매출액은 534억 원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7월 한국 영화 매출액 평균(408억 원)의 130.7%(1.3배) 수준이었으며, 전년 동월 매출액(316억 원) 대비 68.8%(218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7월 한국 영화 관객 수는 562만명으로 2017~2019년 7월 한국 영화 관객 수 평균(520만명)의 108.2%(1.1배)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관객 수(332만명) 대비 69.0%(230만명) 늘었습니다.
이 같은 성과의 배경으로는 한국 영화의 약진이 꼽히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의 경우 ‘밀수’ 외에는 이렇다 할 한국 영화 개봉작이 없어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이 22.6%에 그치면서 여름 시장 흥행 성적이 부진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탈주’, ‘탈출:프로젝트 사일런스’, ‘파일럿’, ‘핸섬가이즈’ 등 중급 한국 영화들이 선전하면서‘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46.3%, 한국 영화 관객 수 점유율은 46.7%를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외국 영화의 흥행이 부진했다는 점도 한국 영화의 존재감을 키우는 요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7월 외국 영화의 흥행은 두달 전 개봉한 ‘인사이드 아웃2’를 제외하면 두드러지지 않았으며, 7월 개봉한 ‘데드풀과 울버린’ 역시 전작에 미치지 못하는 흥행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엘리멘탈’과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 등의 흥행장을 낳았던 전년 동월 대비 올해 7월 외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는 감소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구체적으로 7월 외국 영화 매출액은 619억원으로 2017~2019년 7월 외국 영화 매출액 평균(1322억 원)의 46.8%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42.9%(465억 원) 감소했습니다.
관객 수의 경우, 641만명으로 2017~2019년 7월 외국 영화 관객 수 평균(1582만명)의 40.5%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41.5%(454만명) 줄었습니다.
이에 대해 영진위는“’인사이드 아웃2’가 두달 연속 박스오피스 1위로 집계되었음에도 다른 외국 영화는 크게 흥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코로나 기간 급성장한 OTT의 영향력이 여전하지만, 최신 극장 개봉작은 극장을 직접 방문해 관람하는 소비자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4월 진행한 ‘영화 소비자 행태 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소비자가 경험한 영화 시청 방식(복수응답)은 OTT가 74%로 극장 관람(66%)을 앞섰습니다.
다만, 최신 극장 개봉작의 경우, ‘극장에 가서 보는 편’이라는 응답이 37%로 ‘OTT에 공개되면 보는 편’이라는 응답(33%)보다 많았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OTT 영화 시청이 대세이긴 해도 최신 영화 관람을 위해서는 직접 극장을 찾아가는 사람이 더 많은 셈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장르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였는데, 액션, SF, 판타지 등 스케일이 큰 영화는 주로 극장에서 관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드라마, 로멘스, 코미디, 애니 등은 집에서 OTT로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이유로는 ‘대형 스크린과 음향 때문’이라는 응답이 63%로 가장 높았으며, ‘몰입이 잘 되는 환경 때문’ 41%, ‘최신 영화를 가장 먼저 볼 수 있어서’ 41%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극장이 아닌 다른 곳에서 보는 이유로는 ‘언제 어디서든 영화를 볼 수 있어서(70%)’가 1위를 차지했으며, ‘극장의 티켓 가격이 비싸서’ 39%, ‘극장을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28% 등이 꼽혔습니다.
이는 ‘시·공간의 제약’이 극장을 멀리하는 가장 큰 이유지만, OTT 월 이용료보다 비싼 ‘극장 티켓값’도 고객 이탈에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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