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자사 제품에 적용할 개인용 지능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 공개
▶'애플 인텔리전스를 통해 애플 제품이 사용자에게 선사하는 능력은 일대 변혁 가져올 것"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애플(Apple)이 자사 제품인 아이폰, 아이패드, 맥(Mac) 등에 개인용 지능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을 통해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유의미한 지능형 기능을 제공합니다.
애플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 파크 본사에서 연례 세계 개발자 회의(WWDC) 2024를 개최하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팀 쿡 애플 CEO는 “애플 혁신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게 되어 무척 기쁘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사용자가 애플 제품으로 이룰 수 있는 일, 그리고 Apple 제품이 사용자에게 선사할 수 있는 능력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것”이라며 “애플 고유의 방식을 바탕으로, 생성형 AI를 사용자의 개인적인 상황 및 맥락과 결합하여 실로 유용한 인공지능 역량을 제공한다. 또한, 이 스마트한 역량은 사용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일들을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에 액세스할 때도 개인정보와 보안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애플의 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는 글쓰기, 메일 등 텍스트 작성 지원 기능을 비롯해 기존 아이폰에서 제공하지 않았던 통화 녹음 기능을 통해 오디오를 녹음, 전사 및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애플 인텔리전스는 이미지 생성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가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스케치 등을 활용해 짧은 시간 내에 독창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애플의 자체 음성 비서 ‘시리(Siri)’도 애플 인텔리전스를 통해 한층 풍부해진 언어 이해 역량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요청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리는 오픈AI의 챗GPT(ChatGPT) 기능과의 연계를 통해 전문 지식과 이미지 및 문서 이해 역량을 강화시킬 예정입니다.
시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챗GPT의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 있으며, 문서나 사진과 함께 사용자의 질문을 챗GPT로 보내기 전에 항상 사용자의 허락을 먼저 구한 후 답변을 표시해 줍니다.
아울러 애플은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통해 챗GPT 활용 시 사용자의 정보가 보호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AI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서비스의 대표격인 챗GPT의 국내 이용자 수가 315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5월 챗GPT 앱 사용자 수는 315만명으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5120만명 중 약 6%가 사용하는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챗GPT 앱 사용자는 남성이 60.4%, 여성이 39.6%였으며, 연령별로는 20대가 28.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30대 23.4%, 40대 20.8%, 10대 14.0%, 60대 이상 1.8%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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