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증시 다트] HD현대일렉트릭, '변압기' 중심으로 성장세... 1분기 영업이익 178.2% ↑

경제/경제일반

by 위즈경제 2024. 4. 23. 15:29

본문

(출처 = HD현대일렉트릭)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국내 종합 에너지 솔루션 기업 중 한 곳인 HD현대일렉트릭의 올해 1분기 수익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매출액 8,010억 원, 영업이익 1,288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40.9%, 178.2% 증가했습니다.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24.3% 성장한 934억 원으로 나타났는데요.

 

 

HD현대일렉트릭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실적 (출처 = HD현대일렉트릭)

 

 

 

이는 중동시장과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HD현대일렉트릭의 전력변압기가 좋은 성적을 거두었기 때문입니다. 중동시장을 상대로한 HD현대일렉트릭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4.2%나 증가했는데, 그 중심에는 전력변압기가 있습니다. 사우디가 추진하고 있는 네옴시티 프로젝트, 지정학적 불안으로 고유가가 지속된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전력변압기는 앞으로도 시장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HD현대일렉트스의 양호한 1분기 성적은 증권가의 예상과 부합했습니다. 지난 3 28,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성종화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HD현대일렉트릭의 올해 1분기 실적에 대해 당사 종전 전망치를 대폭 초과할 것이라며, “2022년초부터 시작된 수주 고성장에 따른 2023년 이후의 매출 고성장 및 수익성 개선, 20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가격 상승세에 따른 2023년 하반기부터의 수익성 추가 개선 등의 기세가 올해 1분기에도 예상에 비해 더 강하게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추산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의 예상대로, 북미시장에서 HD현대일렉트릭의 전력변압기는 매출은 크게 늘어났습니다. 당시 성종화 애널리스트가 예측한 목표주가는 238,000, 23일 오후 3시 기준 HD현대일렉트릭의 주가는 전일의 하락세를 만회하는 건 물론 그보다 상승한 239,000원 선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편, HD 현대일렉트릭의 주요 매출 증감사유는 크게 네 가지입니다. 전력기기, 배전기기, 회전기기, 종속법인인데요.

 

전력기기의 경우, 1분기라는 계절적 사유로 전분기에 비해선 매출이 줄어들었으나, 전년동기대비 70.4%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전력변압기 등이 북미·중동시장에서 많이 팔린 데다가, 국내·유럽 시장에서도 매출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배전기기는 전년동월대비 52.8% 늘어났는데, 수익성이 높은 배전용 패드 변압기가 성장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중저압차단기 역시 전분기에 이어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회전기기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32.2% 매출이 늘어났습니다.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수소 생산 설비 및 CCUS(탄소포집·활용·저장·기술) 등 친환경 프로젝트 회전기가, 아시아·유럽시장에선 선박용 제품의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반면, 종속법인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13.3% 매출이 줄어들었습니다.

 

HD현대일렉트릭의 향후 전망도 밝은 듯합니다. 올해 1분기 매출 상승세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변압기의 호황기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전기자동차, 신재생에너지 등 전기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늘고 있는 데다가, 대규모 전력을 조달하는 초고압 변압기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978년부터 변압기 사업을 시작한 HD현대일렉트릭은 국내 변압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에널리스트 曰 송전단 초고압 변압기 시장은 향후에도 3~4년은 초호황이 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1~2년 뒤부터는 배전단 중저압 배전 변압기 및 배전반 시장 초호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