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쿠팡, 전국민 100% 무료 로켓배송 계획 박차...3조원 대규모 투자

산업/기업, 기업, 벤처

by 위즈경제 2024. 3. 28. 13:22

본문

▶쿠팡, 3조원 대규모 투자로 2027년까지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 실현
▶배달의민족, 안전한 배달문화 조성에 박차...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
(출처=쿠팡 뉴스룸)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3년 뒤면 한반도 최남단 남해군을 포함해 전국 5000만 인구가 주문 하루 만에 식료품과 생필품을 무료배송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열립니다.

 

쿠팡은 2027년까지 인구 감소와 고령화, 저출산의 직격탄을 맞은 지방을 포함, 전국 대부분 지역에 무료 로켓배송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습니다.

 

쿠팡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3조원 이상을 투자해 신규 풀필먼트센터(FC) 확장과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에 나섭니다.

 

이 같은 투자 확대를 통해 쿠팡은 전국에 로켓배송 지역을 순차적으로 늘려 2027년까지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실현할 계획입니다.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에 로켓배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쿠세권(로켓배송이 가능한 지역)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면서 2027년부터는 약 230여개 시군구에서 로켓배송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쿠팡의 무료 로켓배송이 확대될 지역 대부분은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전체 89곳)들로, 고령화와 저출산 등 여파로 지방소멸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쿠팡은 현재 강원도 삼척과 전북 김제, 전남 영암 등 17곳에 쿠세권을 운영 중이며, 3년 뒤엔 인구 감소 지역 60여곳 이상으로 무료 로켓배송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신규 FC와 배송망 확대 등을 통한 고용 활성화를 통해 서울ㆍ수도권으로 떠난 청년층의 지방 유입을 위한 노력도 이어질 예정입니다.

 

쿠팡은 "지난해 상반기 쿠팡 전체 직원(6만명 이상) 가운데 청년(19~34세) 비중은 2만명 이상이다"라며"현재 투자를 진행 중인 여러 지역의 풀필먼트센터당 수백명에서 수천명을 고용할 전망이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라이더 사고 위험 감소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이날 오전 경기도 하남시에서 이륜차 안전교육 '하남 배민라이더 스쿨' 건립기념식을 진행하고 건강한 배달문화 조성을 위한 박차를 가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는 "지난 14년 동안 배달의민족은 배달산업과 함께해 온 만큼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와 상생하는 방안을 항상 고민해오고 실천해온 결과, 오늘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으로까지 이어졌다""안전한 배달문화가 시작되는 배민라이더스쿨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배달업계가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업꼐 선도기업으로서 더욱 큰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은 지상 3층에 약 8000㎡(제곱미터), 예산 270억원 규모로 2025년 완공될 예정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