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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르신 1천 명이 버거킹·올리브영 배달한다... 어르신 도보배달 일자리 사업 실시

경제/경제일반

by 위즈경제 2024. 3. 19.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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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리테일과 '어르신 일자리 동행 업무협약' 체결
▷ 우선적으로 250명 모집... 1천 명까지 확대
▷ 도보배달로 가벼운 상품 배송, 스마트워치에 가방까지 제공

 

(출처 = 서울시)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서울시가 어르신 대상 민간 일자리 활성화 정책으로 도보 배달을 내놓았습니다. 19, 서울시는 노인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S리테일과 <어르신 일자리 동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어르신 1천 명이 가벼운 상품을 근거리에 배송할 수 있는 일자리를 확보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기업과 함께 협력하여 일자리의 수를 늘려 나가겠다는 방침을 전했는데요.

 

초고령화 사회에서,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노년층의 노동 참여율을 높이는 건 유의미한 일입니다만, 도보배달이라는 일자리에 대해 일부 우려가 들기도 합니다. 최근 국내 배달 시장의 수요 자체가 이전보다는 부진하기 때문인데요.

 

 

서울시 어르신 도보배달 일자리 사업 개요 (출처 = 서울시)
 

 

 

서울시의 <어르신 일자리 동행>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은 GS리테일의 친환경 도보배달 플랫폼 우리동네 딜리버리 우친 앱을 통해 생필품·식료품·화장품·조리음식 등의 주문이 들어오면, 상품을 도보 이동해 배달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배달비는 1건 당 2~4천 원으로, GS리테일이 위탁 운영 중인 GSTHEFRESH, GS25, 버거킹, 올리브영 등 서울 전역 1,912개의 점포의 물품 배송합니다. GS리테일 추산에 따르면 1년간 130만여 건의 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GS리테일은 이번 사업에서 어르신 고용 및 실적 기반의 배달수수료 지급 시니어 맞춤 콜배치 추가 인센티브 제공 배달가방 지원 등의

 

서울시는 어르신이 도보배달 업무를 맡기에 적합한지 그 여부를 이미 검증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 60세 이상 어르신 10명을 선발해 시범 운영한 결과, 참여 어르신의 업무 만족도뿐만 아니라 수행률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보배달의 상품군이 비교적 가벼운 제품으로 구성돼 있어 배송에 부담이 적은 데다가, 원하는 시간대에 자유롭게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서울시는 특히,  30시간 정도의 공공일자리(공익활동형 등)에 참여하는 어르신도 중복 참여할 수 있어 부수입 마련에도 도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사업의 선발 규모는 250명이며, 향후에는 1천 명까지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우선적으로 선발된 어르신은 4~5월 중으로 안전교육을 비롯해 우친 앱 사용방법, 고객소통 CS 등 기본교육을 받고 도보배송을 시작하게 됩니다. 아울러, 어르신은 걷기를 통해 포인트를 얻는 손목닥터9988’ 앱에서도 특별포인트(1,000P)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8월 중에 스마트워치를 제공해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이 도보배달과 함께 건강도 챙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는데요. 이번 어르신 도보배달 일자리 사업은 60세 이상 건강한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의 어르신 취업지원센터’(02-735-1919)나 각 자치구의 노인종합복지관 및 시니어클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철원 서울시 정무부시장 曰 일자리는 어르신의 경제적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 한 요소, 인구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인 초고령 사회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어르신의 안정적인 생활을 도울 민간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해 많은 기업과 협력 및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

 

한편, 어르신의 도보배달 일자리 사업의 취지가 유익하고 그 효과도 긍정적일 것으로 보이지만, 우려되는 점은 남아있습니다.

 

최근 국내 배달 시장이 이전과 같은 호황을 누리고 있진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연구원의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현황과 정책 시사점에 따르면, 2019년 코로나19 시기 배달 플랫폼 자체가 외식업 전반에 양적·질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최근엔 그렇지 않습니다. 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소비자, 외식업 사업자, 배달원 등 관련 경제 주체와 음식 주문 중개 또는 배달 대행 서비스 플랫폼 간 갈등이 확산되면서 음식 배달 서비스 산업 규모가 일부 위축되고 있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는데요.

 

조사에 따르면, 2023 1분기 음식 배달 서비스 관련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뚜렷하게 성장하지 못하고 2021 2분기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배달 수요 자체가 침체하게 된다면, 어르신 도보배달 일자리 사업의 효과 역시 흐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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