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이 안전한 미디어 콘텐츠 지원 위해 콘텐츠 모니터링 착수

사회/사회이슈

by 위즈경제 2025. 4. 10. 18:12

본문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 출연 미디어 모니터링’ 활동 착수
▷2024년 개봉한 영화 161편, 드라마 146편 동물 안전 촬영 실태 점검

(사진=동물행동권 카라)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동물권행동 카라가 2024년 국내 개봉 영화와 방영 드라마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동물 출연 미디어 모니터링 활동에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모니터링은 총 161편의 영화와 146(2594회차)에 달하는 드라마를 대상으로, 동물 촬영이 얼마나 안전하게 이루어졌는지, 또 가이드라인이 실제 제가 현장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작품 내 동물 출연 여부 출연 동물의 종과 출연 비중 △’동물 안전 촬영에 대한 크레딧 표기 여부 및 그 종류 동물 촬영 관련 업체의 표기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방침이다.

 

동물이 출연한 작품이 확인될 경우, 해당 작품의 제작사나 방송사(또는 배급사)에 공식 공문을 발송해 모니터링 결과와 질의사항을 전달하고 있다.

 

아울러 이와 관련한 회신여부는 추후 시민에게 공개된다. , 제작사별 회신 내용은 익명 처리되어 분석 자료에 반영된다.

 

권나미 동물권행동 카라 활동가는 “2021년 발생한 KBS 드라마 태종 이방원 말 학대 사건을 계기로 시민 참여형 모니터링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라며 이후 국내 영상물에도 자체적으로 동물 촬영 가이드라인 크레딧을 표기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니터링 활동으로 국내 현장 실태를 살펴봄으로써 동물이 안전한 미디어 콘텐츠를 지원하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글 더보기